메인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라디오 프로그램

닫기
  • 편성표
  • 설교리스트
  • 특집방송
  • 추천컨텐츠
  • FEBC게시판
좋은 아침입니다

하만택의 묵상이 있는 클래식

2017년 06월 14일(수) 묵상이 있는 클래식 작성일 2017.06.14 조회 수:1164

무반주 첼로 모음곡

요한세바스찬 바흐


 가끔은 듣거나 보는 것 만 으로도 역사의 한 페이지를 직접 체험하게 되는 예술작품이 있습니다.
바흐의 <무반주 첼로모음곡> 그런 곡일 것입니다.
이 음악은 - 결론부터 말하자면 -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첼로곡 중에서도 가장 위대한 음악입니다.

원래는 필사본 악보로 전해져 오던 음악이었으나 점차 사람들의 시선에서 벗어나고, 기억 속에서 사라져 언제부턴가 아예 존재하지도 않았던 음악이 되었습니다.
이를 극적으로 부활시킨 건 20세기 최고 첼리스트 파블로 카잘스의 입니다.

그야말로 운명적인 만남입니다. 소년 카잘스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어느 낡은 악보점에서 이 빛바랜 바흐의 악보를 발견합니다. 모두 6곡으로 이뤄진 모음곡 형태의 독주 첼로곡이었습니다.
“우리는 부두 근방의 오래된 악보 상점에 들어갔다. 나는 많은 스코어들을 여기저기 훑어보기 시작했다. 불현듯 낡고 색이 바랜 한 묶음의 스코어가 눈에 띄었다. 그것은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의 <첼로를 위한 무반주 모음곡>이었다! 나는 놀라움으로 스코어를 읽었다. 첼로를 위한 여섯 개의 모음곡. 그 제목 속에는 어떤 마술과 신비가 숨겨져 있을까 생각했다. 나는 결코 모음곡 같은 것이 있다는 말은 들어본 적도 없었고 아무도, 나의 선생님들조차 그 곡에 대해서는 언급한 적이 없었다. 나는 그 모음곡들을 마치 왕관에 달린 보석들처럼 가슴에 꼭 안고 급히 집으로 돌아와서는 내 방에 들어가 그 음악에 빠져 들었다. 나는 그 음악을 읽고 또 읽었다. 그 때 나는 13세였지만, 그 후 80년 동안 그것을 처음 대했을 때의 놀라움은 언제나 생생하게 내 마음 속에 남아 있다. 그 곡은 전혀 알지 못하던 새로운 세계를 열어주었다. 나는 그 곡을 억누를 수 없이 흥분하여 연주하기 시작했다. 그 곡은 이제 나의 가장 귀중한 음악이 되었다. 나는 그 후 12년 간 매일매일 그 곡을 연구하고 공부했다. 정말로 12년이 지나고 내가 25살이 되었을 때야 비로소 그 중의 한 곡을 청중 앞에서 연주할 수 있는 용기를 갖게 되었다.” - 파블로 카잘스

오늘은 모두 6곡(즉 6부)으로 이뤄진 바흐의 <무반주 첼로모음곡>중 1번을 전설의 파블로 카잘스의 연주로 들어봅니다.


바흐의 <무반주 첼로 모음곡>은 첼로라는 악기에게 허락된 모든 기교와 표현범위를 극한까지 다루고 있는 음악입니다. 어찌 보면 무뚝뚝한 표정의 첼로 한 대로 무한의 정신세계를 마음껏 표현하는 우주적 감동을 주는 음악이기도 합니다.

열 세 살의 어린 나이에 운명적으로 바흐의 악보와 마주쳤던 카잘스는 숨이 다하는 날까지 매일 아침 이 곡을 연습하며 바흐가 남긴 위대한 음악의 의미를 파헤치는데 평생을 다 바쳤습니다. 카잘스 덕분에 우리는 자칫 잊혀지고 묻힐 뻔했던 인류의 위대한 음악을 이렇게 다시금 들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말씀에 적은 일에도 충성하는 자가 큰일에도 충성한다고 했습니다.
범사에 순복된 성도로써의 삶을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

목록

프로그램 정보

좋은 아침입니다
월~금 07:00~07:50
제작 송옥석 / 진행 송옥석, 박자연, 이하영, 김겸

하루의 출발을 주님과 함께!
인생 최고의 복은 예수님을 경험하는 것!
하나님이 주시는 1초의 감동
오늘은 좋은 아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