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라디오 프로그램

닫기
  • 편성표
  • 설교리스트
  • 특집방송
  • 추천컨텐츠
  • FEBC게시판
좋은 아침입니다

인문학을 하나님께

210520 인문학을 하나님께 1만시간의 법칙 작성일 2021.05.19 조회 수:12307

인문학을하나님께ㅇ.jpg 극동방송 청취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강남비전교회 한재욱 목사입니다.

인문학의 주인은 하나님! ‘인문학을 하나님께오늘은 안드레스 에릭슨, 로버트 풀 교수의 공저(共著)1만 시간의 재발견을 하나님께 드리며 의미 있는 하루가 최상의 일생을 만듭니다라는 주제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세계적인 경영 사상가 말콤 글레드웰이 아웃 라이어라는 책에서 제시한 ‘1만 시간의 법칙이 있습니다.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1만 시간의 훈련이 필요하다는 법칙으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모든 분야에서 큰 울림을 주었던 교훈입니다. , 빛나는 결과물을 낸 사람들을 조사 분석해 보았더니, 그들은 1만 시간을 투자해서 그 시점이 되었을 때 탁월한 성과물이 나오더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말콤 글레드웰의 ‘1만 시간의 법칙에 영감을 주었고, 이 법칙의 창시자이기도 한, 안드레스 에릭슨 교수는 이 법칙에 대한 재해석을 하였습니다. 단순히 ‘1만 시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방식으로 1만 시간을 보내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똑같은 1만 시간을 들였는데, 어떤 사람은 탁월한 전문가가 되고 어떤 사람은 여전히 보통 사람의 수준에 머무를 수 있다고 합니다. , 뚜렷한 목적 의식이 없이 보낸 1만 시간은 소용 없다면서 의식적인 연습(deliberate practice)’의 중요성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바둑을 아무 생각 없이 10년을 둔 사람보다, 한 수 한 수 연구를 하며 3년을 둔 사람이, 더 고수가 될 가능성이 많다는 것입니다. 바둑 알을 한 웅큼 쥐고는 모내기 하듯이 생각 없이 바둑판에 던지면, 1만 시간이 아니라 2만 시간이 지나도, 실력이 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무작정 1만 시간을 보내는 것이 아닌, 의식적으로 연구하고, 연습하며, 질이 높게 1만 시간을 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아이가 똑같이 아버지로부터 통나무 하나와 칼을 받았습니다.

아이들은 각자 나무를 깎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결과는 너무나 달랐습니다. 한 아이는 멋진 배를 조각했고, 다른 아이 앞에는 쓸모없는 나무 조각만이 수북이 쌓여있었습니다. 한 아이는 나무를 깎는 목적이 분명해서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고, 또 한 아이는 아무 목적 없이 그저 나무를 깎기만 했던 겁니다.

우리들의 삶도 그러합니다. 의미 없이 하루하루를 보낸 삶은, 그저 무의미하게 끄적거린 낙서와 같습니다. 반면 의미 깊게 하루하루를 지낸 삶은 감동 어린 시와 같습니다. 의미 없이 사는 사람에게는 어제의 문제가 오늘의 문제이고어제의 고통이 오늘의 고통일 뿐입니다.

목적과 비전이 분명한 사람은, 1만 시간의 시작인 오늘 하루를 가장 의미 있게 맞이하고, 의미 있게 보내고, 그 날들이 쌓여 삶의 멋진 작품을 만듭니다.

인생에서 가장 의미 없이 보낸 날은 웃지 않고 보낸 날입니다. 그리고 사랑하지 않고, 감사하지 않고 보낸 날입니다.

인생에서 가장 의미 있는 날은 예배하고 찬송하고 기도한 날입니다.

감동하고 감사하고 기뻐한 날입니다. 전도하고 선교하고 구제한 날입니다.

무엇보다도 1만 시간을, 아니, 평생을 하나님을 깊이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며 산 삶은, 가장 복이 있습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22:37-40)

 

마태복음 2237절에서 40절까지의 말씀입니다.

목록

프로그램 정보

좋은 아침입니다
월~금 07:00~07:50
제작 송옥석 / 진행 송옥석, 박자연, 이하영, 김겸

하루의 출발을 주님과 함께!
인생 최고의 복은 예수님을 경험하는 것!
하나님이 주시는 1초의 감동
오늘은 좋은 아침입니다!